교육의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PBL을 통한 교사와 학생의 혁신적인 학습 여정(첫번째)
교육의 풍경은 시대와 함께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기존의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창의성을 중시하는 새로운 교육 방법들이 부각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Based Learning, 이하 PBL)이 자리 잡고 있다. PBL은 학생들이 실제 세계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며 학습하는 방식으로,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설정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며, 그 과정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이 과정에서 교사의 역할은 전통적인 '지식의 전달자'에서 학습자들의 '가이드'로 변모하고 있다.
이 글은 이러한 PBL의 맥락에서 교사의 역할을 재조명하고, 기업 환경에서 프로젝트 매니저(Project Manager, 이하 PM)의 역할과 비교 분석함으로써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해보고자 한다. PM은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계획, 실행, 감독 및 자원 관리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PM의 역할은 목표 지향적이고, 학습자 중심의 PBL 환경에서 교사가 차용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
PM의 역할을 교육적으로 재해석 하는 것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측면에서 찾아볼 수 있다. 첫째, PBL이 학생들의 주체적 학습 능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데 효과적인 교육 방법임에도 불구하고, 교사의 역할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둘째, 기업 환경에서 검증된 PM의 역할과 기법을 교육에 접목함으로써, 교사의 역할이 보다 효과적으로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은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교육 현장에서의 PBL 실행 시 교사가 PM의 역할을 어떻게 모델링하고 적용할 수 있는지를 탐구한다. 이를 위해 먼저 PBL과 PM의 기본 원리와 역할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이들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후, PM의 역할을 교육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서울 소재의 대안학교인 '거꾸로캠퍼스'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PBL에서 교사는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역할을 넘어, 학습 과정을 촉진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PM의 역할을 참고하여 교사가 학습자들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돕고,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탐색하는 것이 이 글의 핵심 내용이다. 교육 현장에서 PBL의 질적 향상을 위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제안을 통해, 교육의 미래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 글이 교육의 실질적인 변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교육자, 학생, 그리고 교육 정책 입안자들에게 유익한 정보와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
[사진] 거꾸로캠퍼스 학생들이 진행중인 프로젝트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1. PBL
PBL은 학생들이 현실 세계의 복잡한 문제를 직접 해결해보며 학습하는 과정이며,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과정을 주도하고, 실제적인 경험을 통해 지식을 구축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는 학습 방식이다.
PBL의 핵심은 학생들이 실제 세계와 연관된 의미 있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여기서 문제 해결력, 비판적 사고, 협업 능력 및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개발하는 데 있다. 학생들은 이러한 프로젝트를 통해 복잡한 문제를 분석하고, 창의적인 해결책을 모색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실질적이고 적용 가능한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다.
PBL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학습자 중심의 접근 방식이다. 학생들은 교육 과정에서 수동적인 수혜자가 아니라, 활발한 참여자로서 자신의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자료를 탐색하며, 아이디어를 실험한다. 이런 방식은 학생들이 학습 내용을 더 깊이 이해하고, 실생활에 적용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게 한다.
또한, PBL은 현실 세계와의 밀접한 연결을 강조한다. 학생들은 교실 밖의 실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학습이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배운다. 예를 들어, 환경 과학 수업에서 학생들은 지역사회의 환경 문제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실제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은 학습을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결시키고, 학생들에게 학습의 중요성과 영향력을 인식시키는 역할을 한다.
PBL이 가진 이런 특성은 교사의 역할에서도 나타난다. PBL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 과정을 지원하고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둔다. 교사는 학습자들이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필요한 자원과 지원을 제공하며, 학습 과정을 안내한다. 이는 교사가 지식을 전달하는 전통적인 역할에서 벗어나, 학습 과정에서 학생들과 더욱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새로운 역할로의 변화를 의미한다.
PBL은 학생들에게 깊이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하며, 미래 사회에서 필요한 복잡한 문제 해결 능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준다. PBL을 통해 학생들은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넘어서, 실생활에서 중요한 의사결정을 내리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된다. 따라서 현대 교육에서 PBL의 역할과 중요성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교육의 미래에 대한 중요한 통찰을 제공한다.
2. 기업에서의 프로젝트 매니저(PM) 역할
최근 기업에서 프로젝트 단위의 사업이 확대되면서 PM은 기업 환경에서 프로젝트의 성공을 이끄는 핵심적인 인물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들의 역할은 프로젝트의 기획, 실행, 감독 및 평가에 이르기까지 프로젝트의 전 과정을 관리하는 것이다.
프로젝트 매니저의 기본적인 역할은 프로젝트의 목표와 범위를 정의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PM은 프로젝트의 목적을 명확히 하고, 프로젝트가 직면할 수 있는 잠재적인 문제들을 사전에 파악하며, 필요한 자원을 적절히 배정한다. 또한, PM은 프로젝트의 시간표를 설정하고, 각 단계별로 필요한 작업을 체계적으로 계획한다.
PM은 프로젝트 팀을 이끌고 관리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이는 팀 구성원들의 업무를 조정하고, 각 구성원의 역량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을 포함한다. PM은 팀 내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고, 팀원들 사이의 협업을 강화하여 프로젝트 목표 달성을 지원한다. 이 과정에서 팀원들의 동기 부여와 개발도 중요한 책임 중 하나이다.
PM은 진행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조정하는 역할도 한다. 이는 프로젝트의 진행 상태를 주기적으로 검토하고, 필요한 경우 조정을 통해 프로젝트를 원활하게 이끌어가는 것을 말한다. PM은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리스크 관리를 수행하여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완수를 보장한다.
프로젝트 매니저의 또 다른 중요한 역할은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이다. PM은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이해관계자들에게 정기적으로 보고하고, 이들의 피드백을 수집하며, 필요한 조정 사항을 논의한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가 조직의 목표와 일치하도록 유지하고, 이해관계자들의 만족도를 높인다.
결론적으로, 프로젝트 매니저는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이들은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계획과 진행을 관리하고, 팀을 이끌며, 리스크를 관리하고,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한다. 이러한 역할은 프로젝트가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진행되도록 하는 데 중요하며, 이는 기업 환경 뿐만 아니라 교육 분야에서도 매우 유용한 통찰을 제공한다. 따라서 PBL 환경에서 교사가 PM의 역할에서 영감을 받아 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
3. PBL에서의 교사와 PM의 역할 비교
학생들의 성장과 발전을 위하여 PBL을 도입하고자 하는 교사들이 PM의 역할에 대해 탐구하고, 이를 차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까? 이러한 의문에 답하기 위해 PBL에서의 교사와 PM의 역할이 공유하는 공통점을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접점을 중심으로 차용하거나 참고할 부분을 살펴보는 것이 효율적 탐구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먼저, PBL에서의 교사와 PM의 역할 모두 목표 지향적이라는 공통점을 가진다. PBL에서 교사는 학생들이 특정 학습 목표에 도달하도록 지도한다. 마찬가지로 PM은 프로젝트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구축한다. 두 역할 모두 목표 설정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 수립이 중요하다.
둘째, PBL에서의 교사와 PM 모두 팀워크와 협업에 중점을 둔다. PBL 환경에서 교사는 학생들이 팀으로 협력하면서 학습 목표를 달성하도록 지원한다. 반면, PM은 프로젝트 팀의 작업을 조정하고, 팀원 간의 협력을 촉진한다. 이 두 역할 모두 팀 구성원 간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촉진하는 데 중요하다.
셋째, PBL에서의 교사와 PM은 모두 유연성과 적응성을 요구한다. PBL에서 교사는 학습 과정 중에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유연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PM도 프로젝트의 진행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유연하고 적응적인 접근 방식을 취해야 한다. 두 역할 모두 변화하는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넷째, 리더십은 PBL에서의 교사와 PM 역할 모두에서 핵심적인 요소이다. PBL에서 교사는 학생들을 격려하고, 동기를 부여하며, 지속적인 학습을 유도한다. PM 역시 프로젝트 팀을 이끌고, 팀원들을 동기 부여하며,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리더십을 발휘한다. 이 두 역할 모두 효과적인 리더십이 중요하다.
다섯째, PBL에서의 교사와 PM 모두 평가와 반성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PBL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 과정과 결과를 평가하고, 학습 경험에서 얻은 교훈을 반성하도록 한다. PM도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를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프로젝트 관리 전략을 개선한다. 두 역할 모두 지속적인 평가와 반성을 통해 개선과 성장을 추구한다.
이러한 비교를 통해, PBL 환경에서 교사가 PM의 역할에서 얻을 수 있는 중요한 교훈들이 드러난다. PBL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교사는 PM의 역할에서 영감을 얻어 목표 설정, 팀워크 촉진, 유연한 문제 해결, 리더십 발휘, 평가 및 반성 등의 영역에서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이러한 접근은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것이다. 다음 호에서는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기법을 중심으로 PBL에서의 시사점을 찾아보고, 교사의 역할 변화를 위해 PM으로부터 어떤 영감을 받을 수 있을 지 논의할 것이다. 또한 거꾸로캠퍼스를 중심으로 PM의 역할이 교실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사례를 살펴 볼 것이다.
교육의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PBL을 통한 교사와 학생의 혁신적인 학습 여정(첫번째)
교육의 풍경은 시대와 함께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기존의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창의성을 중시하는 새로운 교육 방법들이 부각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Based Learning, 이하 PBL)이 자리 잡고 있다. PBL은 학생들이 실제 세계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며 학습하는 방식으로,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설정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며, 그 과정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이 과정에서 교사의 역할은 전통적인 '지식의 전달자'에서 학습자들의 '가이드'로 변모하고 있다.
이 글은 이러한 PBL의 맥락에서 교사의 역할을 재조명하고, 기업 환경에서 프로젝트 매니저(Project Manager, 이하 PM)의 역할과 비교 분석함으로써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해보고자 한다. PM은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계획, 실행, 감독 및 자원 관리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PM의 역할은 목표 지향적이고, 학습자 중심의 PBL 환경에서 교사가 차용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
PM의 역할을 교육적으로 재해석 하는 것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측면에서 찾아볼 수 있다. 첫째, PBL이 학생들의 주체적 학습 능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데 효과적인 교육 방법임에도 불구하고, 교사의 역할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둘째, 기업 환경에서 검증된 PM의 역할과 기법을 교육에 접목함으로써, 교사의 역할이 보다 효과적으로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은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교육 현장에서의 PBL 실행 시 교사가 PM의 역할을 어떻게 모델링하고 적용할 수 있는지를 탐구한다. 이를 위해 먼저 PBL과 PM의 기본 원리와 역할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이들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후, PM의 역할을 교육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서울 소재의 대안학교인 '거꾸로캠퍼스'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PBL에서 교사는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역할을 넘어, 학습 과정을 촉진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PM의 역할을 참고하여 교사가 학습자들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돕고,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탐색하는 것이 이 글의 핵심 내용이다. 교육 현장에서 PBL의 질적 향상을 위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제안을 통해, 교육의 미래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 글이 교육의 실질적인 변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교육자, 학생, 그리고 교육 정책 입안자들에게 유익한 정보와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
[사진] 거꾸로캠퍼스 학생들이 진행중인 프로젝트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1. PBL
PBL은 학생들이 현실 세계의 복잡한 문제를 직접 해결해보며 학습하는 과정이며,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과정을 주도하고, 실제적인 경험을 통해 지식을 구축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는 학습 방식이다.
PBL의 핵심은 학생들이 실제 세계와 연관된 의미 있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여기서 문제 해결력, 비판적 사고, 협업 능력 및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개발하는 데 있다. 학생들은 이러한 프로젝트를 통해 복잡한 문제를 분석하고, 창의적인 해결책을 모색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실질적이고 적용 가능한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다.
PBL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학습자 중심의 접근 방식이다. 학생들은 교육 과정에서 수동적인 수혜자가 아니라, 활발한 참여자로서 자신의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자료를 탐색하며, 아이디어를 실험한다. 이런 방식은 학생들이 학습 내용을 더 깊이 이해하고, 실생활에 적용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게 한다.
또한, PBL은 현실 세계와의 밀접한 연결을 강조한다. 학생들은 교실 밖의 실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학습이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배운다. 예를 들어, 환경 과학 수업에서 학생들은 지역사회의 환경 문제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실제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은 학습을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결시키고, 학생들에게 학습의 중요성과 영향력을 인식시키는 역할을 한다.
PBL이 가진 이런 특성은 교사의 역할에서도 나타난다. PBL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 과정을 지원하고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둔다. 교사는 학습자들이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필요한 자원과 지원을 제공하며, 학습 과정을 안내한다. 이는 교사가 지식을 전달하는 전통적인 역할에서 벗어나, 학습 과정에서 학생들과 더욱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새로운 역할로의 변화를 의미한다.
PBL은 학생들에게 깊이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하며, 미래 사회에서 필요한 복잡한 문제 해결 능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준다. PBL을 통해 학생들은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넘어서, 실생활에서 중요한 의사결정을 내리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된다. 따라서 현대 교육에서 PBL의 역할과 중요성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교육의 미래에 대한 중요한 통찰을 제공한다.
2. 기업에서의 프로젝트 매니저(PM) 역할
최근 기업에서 프로젝트 단위의 사업이 확대되면서 PM은 기업 환경에서 프로젝트의 성공을 이끄는 핵심적인 인물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들의 역할은 프로젝트의 기획, 실행, 감독 및 평가에 이르기까지 프로젝트의 전 과정을 관리하는 것이다.
프로젝트 매니저의 기본적인 역할은 프로젝트의 목표와 범위를 정의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PM은 프로젝트의 목적을 명확히 하고, 프로젝트가 직면할 수 있는 잠재적인 문제들을 사전에 파악하며, 필요한 자원을 적절히 배정한다. 또한, PM은 프로젝트의 시간표를 설정하고, 각 단계별로 필요한 작업을 체계적으로 계획한다.
PM은 프로젝트 팀을 이끌고 관리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이는 팀 구성원들의 업무를 조정하고, 각 구성원의 역량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을 포함한다. PM은 팀 내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고, 팀원들 사이의 협업을 강화하여 프로젝트 목표 달성을 지원한다. 이 과정에서 팀원들의 동기 부여와 개발도 중요한 책임 중 하나이다.
PM은 진행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조정하는 역할도 한다. 이는 프로젝트의 진행 상태를 주기적으로 검토하고, 필요한 경우 조정을 통해 프로젝트를 원활하게 이끌어가는 것을 말한다. PM은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리스크 관리를 수행하여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완수를 보장한다.
프로젝트 매니저의 또 다른 중요한 역할은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이다. PM은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이해관계자들에게 정기적으로 보고하고, 이들의 피드백을 수집하며, 필요한 조정 사항을 논의한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가 조직의 목표와 일치하도록 유지하고, 이해관계자들의 만족도를 높인다.
결론적으로, 프로젝트 매니저는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이들은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계획과 진행을 관리하고, 팀을 이끌며, 리스크를 관리하고,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한다. 이러한 역할은 프로젝트가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진행되도록 하는 데 중요하며, 이는 기업 환경 뿐만 아니라 교육 분야에서도 매우 유용한 통찰을 제공한다. 따라서 PBL 환경에서 교사가 PM의 역할에서 영감을 받아 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
3. PBL에서의 교사와 PM의 역할 비교
학생들의 성장과 발전을 위하여 PBL을 도입하고자 하는 교사들이 PM의 역할에 대해 탐구하고, 이를 차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까? 이러한 의문에 답하기 위해 PBL에서의 교사와 PM의 역할이 공유하는 공통점을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접점을 중심으로 차용하거나 참고할 부분을 살펴보는 것이 효율적 탐구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먼저, PBL에서의 교사와 PM의 역할 모두 목표 지향적이라는 공통점을 가진다. PBL에서 교사는 학생들이 특정 학습 목표에 도달하도록 지도한다. 마찬가지로 PM은 프로젝트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구축한다. 두 역할 모두 목표 설정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 수립이 중요하다.
둘째, PBL에서의 교사와 PM 모두 팀워크와 협업에 중점을 둔다. PBL 환경에서 교사는 학생들이 팀으로 협력하면서 학습 목표를 달성하도록 지원한다. 반면, PM은 프로젝트 팀의 작업을 조정하고, 팀원 간의 협력을 촉진한다. 이 두 역할 모두 팀 구성원 간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촉진하는 데 중요하다.
셋째, PBL에서의 교사와 PM은 모두 유연성과 적응성을 요구한다. PBL에서 교사는 학습 과정 중에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유연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PM도 프로젝트의 진행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유연하고 적응적인 접근 방식을 취해야 한다. 두 역할 모두 변화하는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넷째, 리더십은 PBL에서의 교사와 PM 역할 모두에서 핵심적인 요소이다. PBL에서 교사는 학생들을 격려하고, 동기를 부여하며, 지속적인 학습을 유도한다. PM 역시 프로젝트 팀을 이끌고, 팀원들을 동기 부여하며,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리더십을 발휘한다. 이 두 역할 모두 효과적인 리더십이 중요하다.
다섯째, PBL에서의 교사와 PM 모두 평가와 반성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PBL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 과정과 결과를 평가하고, 학습 경험에서 얻은 교훈을 반성하도록 한다. PM도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를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프로젝트 관리 전략을 개선한다. 두 역할 모두 지속적인 평가와 반성을 통해 개선과 성장을 추구한다.
이러한 비교를 통해, PBL 환경에서 교사가 PM의 역할에서 얻을 수 있는 중요한 교훈들이 드러난다. PBL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교사는 PM의 역할에서 영감을 얻어 목표 설정, 팀워크 촉진, 유연한 문제 해결, 리더십 발휘, 평가 및 반성 등의 영역에서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이러한 접근은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것이다. 다음 호에서는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기법을 중심으로 PBL에서의 시사점을 찾아보고, 교사의 역할 변화를 위해 PM으로부터 어떤 영감을 받을 수 있을 지 논의할 것이다. 또한 거꾸로캠퍼스를 중심으로 PM의 역할이 교실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사례를 살펴 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