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활동


거꾸로캠퍼스의 사람들이 
직접 이야기 합니다

학교생활


거꾸로캠퍼스의 사람들이 

직접 이야기 합니다

거꾸로캠퍼스는 교육자와 운영진의 생각만으로 완성되지 않습니다. 이전에 없던 길을 찾기 위해 학생과 교사가 함께 만들고, 함께 성장하는 학교입니다.

거꾸로캠퍼스는 교육자와 운영진의 생각만으로 완성되지 않습니다. 

이전에 없던 길을 찾기 위해 학생과 교사가 함께 만들고, 함께 성장하는 학교입니다.

재학생 이야기

김해린 | 2018~
김해린 | 2018~

자신을 탐구하고 나의 잠재력을 찾는 힘


"배우는 방식이 아예 다르잖아요. 이런 환경에 있으니까 제 안에 숨어있던 적극적인 성향이 드러나게 되었습니다. 내 안의 변화를 느끼고, 내가 달라지는 게 정말 좋더라고요. 거꾸로캠퍼스는 나 자신을 들여다보고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내가 무엇을 얼마나 잘하는지 알 수 있는 환경입니다. 거꾸로캠퍼스에 오기까지 저는 정말 수동적인 학생이었는데, 이 곳에 와서 저도 몰랐던 제 안의 적극성을 찾을 수 있었어요."


이상수 | 2018~
이상수 | 2018~

절대 놓치지 말아야 할 기회 


"저는 거꾸로캠퍼스에 온 뒤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했어요. 2019년 봄에는 가격 폭락으로 인한 농산물 폐기에 관심이 생겨서 학교 옥상에서 배추를 심기도 하고, 길거리에 널려있는 담배꽁초가 눈에 들어온 뒤에는 담배꽁초용 쓰레기통을 만들어 보기도 했습니다. 지금은 다른 친구들과 시각장애인을 위한 산책로 정보 서비스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것, 하고 싶은 것, 해결해야 하는 것들을 얼마든지 프로젝트로 만들 수 있어요."


졸업생 이야기

윤신현 | 2017~2018 | MTA LEINN (국제 대학) 재학 중
윤신현 | 2017~2018 | MTA LEINN (국제 대학) 재학 중

열정을 키우고 실행하는 경험


"거꾸로캠퍼스에서 첫 날과 마지막 날을 비교해보면, 나 스스로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노력하는 습관과 새로운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는 능력을 갖게 되었어요. 시험 점수 대신 선생님과 친구들의 상세한 피드백 덕분에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데 집중할 수 있었어요.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무엇이든 하고 싶은 마음이 들 때마다 많은 응원을 받았습니다. 


한번쯤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일이 있다면, 거꾸로캠퍼스에서 해볼만큼 해보는 게 거꾸로캠퍼스를 가장 잘 활용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엑시트exit 후에도 가장 중요한 건 계속해서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일이니까요.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시도를 멈추지 마세요."


박종태 | 2018-2020 | 파주타이포그라피 (디자인대학) 재학 중
박종태 | 2018-2020 | 파주타이포그라피 (디자인대학) 재학 중

함께 성장하며 나타나는 변화 


"거꾸로캠퍼스에 입학하기 전까지 나는 발표하거나 사람들 앞에 나서는 것에 몹시 소극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거꾸로캠퍼스 같은 환경에 있으니 매우 적극적인 사람이 되더라고요. 처음에는 모두가 참여하는 방식으로 같이 배운다는 게 조금 버거웠어요. 


그런데 학년 구분 없이 같이 입학한 친구들 중에 형도 있고, 이전에 입학한 친구들 중에 동생도 있으니까 오히려 다양한 친구를 만나게 되고, 또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처음부터 잘한 것은 아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발표가 재밌어지고, 순발력도 생겼습니다. 겁도 덜 먹게 되었고, 예전에 비해 스스로 즐기는 방식도 다양해졌어요. 엑시트exit 날, 내가 하고자 하면 못할 것도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거꾸로캠퍼스에 입학하던 때 처럼요."


교사 이야기

이정백ㅣ사회
이정백ㅣ사회

모든 학생의 성장을 이끌어내는 일 


"의사가 환자 대신 건강을 회복할 수는 없지만, 진찰을 하고 정확한 처방을 내리듯 교사도 학생 개개인의 상태와 역량을 파악하고, 정확하게 필요한 부분을 채울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학생을 교육의 대상으로만 생각하지 않고, 교육의 주체라고 생각하는 자세도 중요합니다.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현실화하고, 또 개선해서 완성할 수 있도록, 학생이 주도성을 발휘할 수 있게 돕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교사도 주도성을 갖고 나에게 주어진 미션을 잘 해내는 것은 물론 스스로 미션을 만들 수 있어야 하죠."


홍원주ㅣ물리·화학
홍원주ㅣ물리·화학

100명의 학생을 위한 100개의 길


"거꾸로캠퍼스에 오기 전까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가치는 일관성이었습니다. A라는 물음에 대해서 B라고 답할 수도 있고 C라고 답할 수도 있지만, 학생들에게는 똑같다고 해야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죠. 


하지만 거꾸로캠퍼스에 온 이후, 100명의 학생은 모두 다른 잠재력을 갖고 각자의 모습으로 성장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누가 언제까지 얼마큼 어떻게 성장해야한다고 생각하는 것 모두 어른들이 정한 기준일 뿐이니까요. 진정한 성장을 위해서는 기다림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학생 한 명 한 명의 성장을 위한 모든 배움의 여정에 가슴으로 공감하며 함께하고자 합니다."

 사)교육실험실21

대표이사 이정백  

                            주소 [03086]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16  4층    

메일 contact@gschool.kr    

전화 02-742-0077


(사) 교육실험실21     

대표이사 이정백     

메일 contact@gschool.kr     전화 02-742-0077        사업자등록번호 489-82-00285

주소 [03086]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16 4층 (공공일호)